지크문트 프로이트(1856년 5월 6일 ~ 1939년 9월 23일)는 오스트리아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 기제에 대한 이론, 환자와 정신 분석자의 대화를 통해 정신 병리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적 치료 방식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성욕을 인간 생활에서 주요한 동기 부여의 에너지로 새로이 정의하였으며, 치료 관계에서 감정 전이의 이론, 꿈을 통해 '무의식적 욕구'를 관찰하는 등 치료 기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뇌성마비를 연구하기도 했다. 프로이트주의에서는 프로이트의 많은 이론을 재평가하거나 개선하였다. 프로이트의 방법과 관념은 임상 정신 역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그의 생각은 인문 과학과 일부 사회 과학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의식과 꿈의 해석: 무의식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 심리학자로, 정신분석학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무의식적인 갈등이 감情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그의 이론은 이후 정신 질환을 해석하는 데 기여했다. 한편, 그는 초기에 최면과 최면이 신경증 치료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후 '대화 치료'로 진화한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에 힘을 실었다. 이들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핵심이 되었다. 특히 그는 당시의 히스테리라 불리던 것에 흥미를 두었는데, 이는 현재 전환성 신드롬으로 불리고 있다. 프로이트의 이론과 그의 환자에 대한 치료는 19세기에 빈에서 논쟁이 되었고, 오늘날에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프로이트의 아이디어는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논의뿐만 아니라 문학, 철학, 일반 문화에서도 종종 논의되고 분석되었다. 자유연상(심리 역동 이론)은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지크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개발되었다. 최면술의 한계를 발견한 프로이트는 의식이 있는 동안 중요한 기억을 회복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관찰을 토대로 최면술을 중단했다. 자유연상은 환자들이 떠오르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했다. 이 기법은 모든 기억이 하나의 연합 네트워크에 정렬되어 있고 언젠가는 중요한 기억과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프로이트는 하지만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기억이 환자에게 저항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에 따라 일부 기억은 억압되어 있으며 정신 의식 영역으로 나오기 전에는 뚫릴 수 없다고 봤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치료는 내부적인 정신적 갈등으로서의 기억 회상에 초점을 두지 않았으며, 자유연상 기법은 현대의 정신 연구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신체 부위에서 리비도의 변화에 따라 쾌감을 추구하는 부분이나 방법이 달라지면서 발달 단계를 나누었습니다.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욕 기로 나누는데, 이를 심리적 발달 단계라고 명명했습니다.초기 세 단계에서는 자기 신체 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하므로 〈전 성욕기〉로 분류됩니다. 그 후의 두 단계에서는 특정한 신체 부위가 아니라 이성 관계 등 사회적 활동을 통해 만족을 찾기 때문에 〈성욕기〉로 불립니다.프로이트가 발표한 자기방어 기제 이론은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로 작용한다. 이 기제는 압도되는 불안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자기방어 기제에는 두 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 먼저, 이 기제는 무의식 차원에서 작용한다는 점이다. 또 다른 특징은 현실을 왜곡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도록 한다는 것이다.① 감추기: 가장 기본적인 자기방어 기제 중 하나로, 위협적인 욕구나 사고가 의식에 들어오지 않도록 무의식적으로 차단하는 과정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적인 충동이나 욕구를 의식에 떠올리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동화: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특성을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어머니에 대한 성적인 충동을 억압하고 아버지를 동화함으로써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해소하고 애정을 얻을 수 있다. ③ 거부: 사실을 직시하지 않고 거부하는 과정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같은 현상이 여기에 해당한다.④ 정반대로 대처: 위협적인 충동을 의식적인 수준에서 정반대의 충동이나 행동으로 대치하는 과정이다. 음주 욕구가 강한 사람이 금주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예시이다.⑤ 투영: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이나 감정을 자신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것으로 귀속시키는 과정이다. 자기 내부에 증오심이 있는데도 다른 사람이 자기를 증오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⑥ 분리: 위협적인 대상에서 정서적으로 분리되려는 과정이다. 불쾌한 경험을 피하기 위해 전문가나 다른 사람과의 관련성을 없애려는 경향이 있다.⑦ 대체: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다른 대상을 통해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과정이다. 아버지에게 꾸중을 듣고 난 후 동생에게 화풀이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⑧ 긍정적 전환: 치환의 한 형태로,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직접적인 충족이 어려운 성적 충동을 예술적 표현을 통해 충족시키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⑨ 합리화: 수용하기 어려운 행동에 대해 실제 이유가 아니라 그럴듯한 이유나 변명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이솝우화의 ‘여우의 신포도’가 예시이다.⑩ 멈춤: 새로운 발달 단계로 나아갈 때 경험하는 불안이나 좌절이 극심한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중단될 수 있는 방어기제이다. 지나치게 의존적인 아동이 독립적인 행동을 시도할 때 사용될 수 있다.⑪ 후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초기 발달 단계로 되돌아가거나 즐거웠던 인생의 이전 단계로 후퇴하는 것이다. 성인이 토라지거나 말하지 않는 것이 예시이다.
⑫ 보완: 신체적인 약점이나 결점을 극복하거나 감추는 것이다. 외모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는 학생이 공부에 매진하는 것이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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