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는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인 개념을 수량화하기 위해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이슈를 평가하는 데에 활용되는 도구로, 심리평가의 일부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능 검사, 성격 검사 등이 포함됩니다. 심리적 구성개념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관념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리적 속성인 키나 몸무게와 같은 것은 체중계나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크기를 측정할 수 있지만, '성실성'이나 '외향성'과 같은 개인의 심리적 속성은 추상적이며 직접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물리적 속성과 구분하여 심리적 속성을 '심리적 구성개념'이라고 지칭하며, 이를 객관화하기 위해 '조작적 정의'를 활용합니다. 심리검사는 사람의 반응을 관찰하여 '성실성의 정도'나 '외향성의 정도'와 같은 심리적 상태를 추론하여 객관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표준화된 심리검사는 관찰할 수 있는 현상에서 유래하여 경험적으로 개발된 지침을 기반으로 하며, 사회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구조화된 체계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실시 및 활용되며, 표준화된 기준과 신뢰성, 타당성 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검사를 의미합니다. 측정은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이키나 몸무게를 측정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키나 몸무게와 같은 '물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를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격 검사에서의 측정은 성실성, 내향성 및 외향성,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불안, 리더십, 친밀감, 지능, 공격성과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의 속성을 측정합니다. 구성개념의 측정은 다양한 접근 방법이 가능하며, 측정 오차와 척도 단위의 한계, 관찰할 수 있는 범위와 현상 간의 상호 논리적 척도 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심리검사는 향후 행동을 예측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현재의 내적 심리적 속성이나 특성을 진단합니다. 교육 장면에서는 심리검사가 처음에는 정신지체아를 감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지적장애잖아 영재 아를 찾거나 낙제 자를 진단하며, 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 교육 및 직업 상담에 활용됩니다. 임상 및 상담 장면에서는 심리검사가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에 사용됩니다. 다양한 정서적 혼란을 겪는 사람들이나 반사회적 성격, 기타 행동 이탈자를 밝혀내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산업 장면에서는 심리검사가 인사 선발과 분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립공부터 일반사무직, 최고경영자까지 어떤 직무이든 채용, 업무 배정, 부서 이동, 승진, 퇴직 등 다양한 상황에서 심리검사가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이는 전체 인사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대규모 심리검사 시험의 최초는 중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심리테스트 형태는 중국 제국 시험에서 민법과 재정정책 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후보자를 평가했습니다. 그 후 빠른 심리테스트는 주로 오락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대의 정신 테스트는 19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지적장애를 정신질환과 분리하고, 두 집단에 대한 무시, 고문, 조롱을 줄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영국의 프란시스 갈탄은 정신측정학과 우생학이라는 용어를 창조하고, 비언어 감각 운동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지능 측정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처음에는 인기가 있었지만 성적과의 무관함이 드러나자 폐기되었습니다.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넷은 약 15년간의 연구 끝에 1905년에 언어 능력에 중점을 둔 비네-시몬 테스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어린이들의 지적장애를 식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성격검사의 기원은 18~19세기에 거슬러 올라가며, 이때는 외모, 망상한, 두개골 측정, 관상학 등을 기반으로 인격을 평가했습니다. 이 초기 기술은 20세기에 경험적인 방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초기의 성격 테스트 중 하나는 울워스 성격 데이터시트로, 1차 세계대전을 위해 개발되었고 새로운 드래프트에서 정신 감정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심리 검사는 활발한 연구 개발을 거쳐 적절한 심리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는 빠른 웹 기반이나 잡지 설문지와는 대조적입니다, 적절한 심리 검사는 다음과 같이 설계됩니다. 규격화 - 동일한 환경에서 일관성 있게 수행하여 동일한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절차와 단계를 갖춥니다. 객관성 - 주관적인 평가와 편견을 최소화하고, 각 시험자의 결과가 동일한 방법으로 유도되도록 합니다. 표준 설정 - 대규모 그룹의 평균 시험 점수와 비교하여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교적이나 기준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신뢰성 - 여러 차례 시험을 반복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타당성 - 시행 중인 시험의 유형이 의도한 측정 대상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 테스트는 인간의 특징을 평가하는 여러 측정과 마찬가지로 표준 참조 또는 기준 참조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규범은 통계적으로 표현된 인구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표준 기준 점수 해석은 개인의 시험 결과를 모집단의 통계적 표현과 비교하여 이루어집니다. 실제로는 모집단 전체를 시험하지 않고 대표적인 표본이나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규범 집단이나 규범 집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벨 곡선은 규범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며 표준화된 심리 테스트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표준 참조 점수는 주로 표준 점수(z) 척도로 나타내거나 이를 해석한 것으로 표시됩니다. 시험 점수의 기준 해석은 개인의 성과를 다른 개인의 성적 이외의 특정 기준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시험은 일반적으로 특정 과목 영역과 관련된 점수를 제공합니다. 학생은 지리 시험에서 80%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 참조 점수 해석은 일반적으로 심리 테스트보다는 성취도 테스트에 더 적합합니다. 때로는 시험 점수를 두 가지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리 시험에서 80%의 정확한 답변은 84번째 백분위수에 해당하며(즉, 학생이 83% 이상의 성적을 받았고 16% 이상의 학우들보다 우수함), 표준 점수 1.0 또는 2.0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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